청라닷컴

TOP

청라소식 Cheongna

      커뮤니티      청라소식

제목 '청라시티타워' 건립 사업..LH, 민간사업자 해지 통보

페이지 정보

작성자작성자 청라닷컴 댓글 0건 조회 1,404회 작성일23-05-08 05:02

본문

'청라시티타워' 건립 사업..LH, 민간사업자 해지 통보

 

2023-05-07 [경인일보] 김명호기자 boq79@kyeongin.com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인천 청라시티타워 건립을 추진하는 민간사업자에 협약 해지를 공식 통보했다.

7일 LH에 따르면 최근 청라시티타워(주)에 사업협약 및 사업비 분담 합의 불이행에 따른 책임을 물어 사업협약 해지 공문을 발송했다. 앞서 지난 2월 LH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사업비 증액 문제 등으로 수년간 표류하고 있는 청라시티타워 건립 정상화를 위해 시티타워를 LH가 직접 시공하고 인천경제청이 이를 기부채납 받아 관리·운영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

 

LH는 민간사업자와 공식적으로 협약을 해지한 만큼 상반기 내 인천경제청과 청라시티타워 건립을 위한 새로운 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LH는 청라시티타워 건립에 따른 사업비를 자체 조달하고, 완공 후 운영은 인천경제청이 맡기로 정리돼 협약 체결에 걸림돌이 될 만한 변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비용분담 합의 '불이행' 책임 물어

연말까지 시공사 선정 입찰 완료

가처분신청 등 소송도 대비 나서

 

청라시티타워 건립 비용은 5천6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LH 경영투자심의위원회는 지난해 9월 청라시티타워 건립에 필요한 적정 예산을 5천600억원으로 책정한 바 있다. LH는 연말까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절차 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LH는 인천경제청과의 협약 체결과 함께 계약이 해지된 청라시티타워(주)와의 소송도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LH 관계자는 "민간사업자 측에서 계약 해지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할 수 있다고 본다"며 "내부적으로 법리 검토 등 여러 대비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라시티타워 사업은 청라국제도시 호수공원 중심부 3만3천㎡ 부지에 지하 2층~지상 30층, 높이 448m 규모의 초고층 타워와 판매시설 등을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2007년 청라에 입주한 주민들이 낸 분양대금 3천32억원으로 LH가 시작한 사업이다. 이후 4번이나 민간사업자 선정에 실패했고, 2016년 보성산업 등이 주도하는 컨소시엄 청라시티타워(주)가 최종 선정되면서 2019년 착공됐다. 하지만 사업비 증액 문제로 LH와 청라시티타워(주)가 대립하면서 사업 자체가 중단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청라시티타워(주) 관계자는 "계약 해지에 따른 여러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단계"라며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