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닷컴

TOP

청라소식 Cheongna

      커뮤니티      청라소식

제목 서울2호선 청라연장 청신호..대장홍대선 민자 적격성조사 통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작성자 클래식 댓글 0건 조회 536회 작성일21-11-22 18:20

본문

서울2호선 청라연장 청신호..대장홍대선 민자 적격성조사 통과

 

2021.11.22 [인천incom] 윤성문기자

 

다운로드 (2).jpeg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서울 홍대입구를 잇는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22일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실(인천 계양갑)에 따르면 서울2호선 청라연장선의 선결 노선인 대장홍대선이 한국개발연구원(KDI) 민자적격성 심사를 통과했다.

대장홍대선은 사업비 약 2조2,000억원을 투입해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원종역을 지나 서울2호선 홍대입구역까지 총 20km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교통수요를 고려해 기점을 원종역에서 대장으로 하는 제안이 국토교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면서 노선명이 원종홍대선에서 대장홍대선으로 변경됐다. 이 사업은 청라국제도시에서 홍대입구까지 잇는 서울2호선 청라연장선의 선행 사업이다.

 

국토부는 제4차 철도망 계획에 청라연장선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하며 대장홍대선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와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 대안으로 추진한다는 부대 의견을 달았다. 청라연장선은 사업비 총 3조4,700억원을 투입해 홍대입구역과 대장신도시, 청라국제도시를 잇는 연장 32.78km의 노선과 까치산역~화곡역 구간 노선 1.90km 등 총 34.68km의 신규 노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청라국제도시역부터 홍대입구역까지는 대장홍대선을 이용하고, 신도림역까지는 까치산역을 통해 신도림역으로 내려가는 신정지선을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달 18일 인천시 용역심의위원회는 ‘서울2호선 청라연장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을 원안승인으로 통과했다. 이 용역은 시가 청라연장선을 위한 최적안을 세우기 위해 기초조사와 경제성 분석, 교통수요 예측, 대안 노선 작성을 수행할 시행사를 찾는 내용이다. 오는 12월 열릴 인천시의회 제275회 정례회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내년 상반기부터 추진될 전망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민간사업자와 서울시·부천시 등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국토부 제4차 철도망 계획에 청라연장선을 포함할 계획이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