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닷컴

TOP

행사소식 Event

      커뮤니티      행사소식

제목 인천 '300리 자전거 이음길' 내년말 준공.."서북부 최대 라이딩 코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작성자 청라닷컴 댓글 0건 조회 230회 작성일24-06-06 03:11

본문

인천 '300리 자전거 이음길' 내년말 준공.."서북부 최대 라이딩 코스"

 

2024-06-03 [뉴데일리 경기.인천] 송원영기자

경인아라뱃길~제3연륙교 ~영종도 120㎞ 구간

자전거라이닝코스.jpg

 

▲ 인천 경인아라배길을 거쳐 영종도와 옹진군 신·시·모도를 연결하는 120㎞ 구간을 자전거 길로 연결하는 '300리 자전거 이음길' 사업이 내년 12월께 준공된다. ⓒ인천시 제공인천 경인아라뱃길부터 영종도를 거쳐 옹진군의 삼둥이 섬 신도·시도·모도까지 연결되는 새로운 자전거 코스가 내년 말까지 조성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 서북부 일원 서구·중구·옹진군 일대 120㎞ 구간을 자전거 길로 연결하는 '300리 자전거 이음길' 사업이 내년 12월께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리니지M 사전예약 중

 

이 자전거길은 총사업비 359억원을 들여 서구 아라뱃길부터 중구 영종도·무의도, 옹진군 신도·시도·모도를 연결하는 인천 서북부권 최대 규모 코스다. 이미 자전거 명소로 자리 잡은 아라뱃길과 영종도 해안가를 함께 즐길 수 있고, 배를 타지 않고도 섬마을을 오갈 수 있어 이용객들의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주요 구간은 인천 내륙과 섬을 연결하는 해상 교량 건설사업과 맞닿아 있다. 현재 인천에는 영종∼청라 제3연륙교와 함께 영종∼신도 평화도로가 조성되고 있는데, 이들 교량이 예정대로 내년 말 개통하면 자전거길도 함께 열리는 것이다.

 

인천과 영종도를 연결하는 세 번째 교량인 제3연륙교는 길이 4.68㎞·폭 30m 규모로, 한쪽에는 자전거도로를 겸한 보행로가 설치된다. 제3연륙교는 현재 공정률 60%, 연말 계획 공정률 77.8%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교량 주탑에는 180m 높이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망대가 설치되고 전망쉼터 5곳이 마련되는 만큼 자전거길 주요 구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영종도와 신도를 잇는 4.05km 길이의 평화도로 역시 지난달 기준 공정률 61%와 함께 연말 계획 공정률 71%를 기록하며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인천의 일선 군·구는 내년부터 전체 120㎞ 구간 중 자전거도로가 조성되지 않은 23.8㎞ 구간을 중심으로 인프라 확충을 위한 본격적인 공사에 나서기로 했다. 주요 공사 지점은 영종도 북쪽 해안가 도로와 시도∼모도 연도교, 서구 정서진∼로봇랜드 구간 등이다. 자전거길이 완성되면 해안 코스를 따라 영종도와 무의도, 신도·시도·모도를 자전거로 일주하는 방문객들이 유입돼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 "관련 기초단체와 함께 자전거길을 활용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며 "300리 자전거 이음길을 수도권 최고의 자전거길 명소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목록